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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원의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3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경영 목표

뉴원의 전사 Mission과 연결되며 ESG지속경영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물 도출이 가능하도록 2023년 실행계획에 주안점을 둔 ESG 전략체계를 수립하였습니다.

ESG 추진 체계

ESG 추진 일정

ESG 중대성 평가

ESG 활동 점검을 통해 도출된 실행 과제에 대하여 시급성과 중요성 및 우선도를 기준으로, 경영진과의 면담을 거쳐 과제별 우선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Environment

환경경영 기반조성

온실가스 배출 저감

뉴원은 일상의 업무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류 차량에서 발생되는 직접적인 온실가스 배출량과 전력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류차량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기자재 유통용 차량들을 고효율/친환경 자동차로 교체하였습니다. 법인 업무용 차
량을 전기차로 교체(1대) 하였으며, 노후화된 내연기관 차량을 연비가 높은 신형차량으로 교체(2대) 하였습니다.

또한 배송차량의 안전운전 교육활동을 통한 연비절감을 도모합니다. 과속하지 않고 정속주행 하기, 차량의 정기적인 예방정비 및 대중 교통 이용 등 온실가스 감축 등의 활동을 통해 화석연료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점 방문 시 카풀 등을 통해 차량에 직접 소요되는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뉴원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비용을 감소시킬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이 환경친화적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력
뉴원은 전력 사용량 최소화를 위한 각종 활동도 병행합니다.전력 등급이 우수한 가전제품으로 전환하여 전력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투자하였습니다. 사무 공간 내 모든 조명을 고효율 LED로 교체하여 전력 소비량을 상당량 줄였습니다. 또한 근무시간 외에는 사무실/창고 소등 및 관련 사무기기 전원 중단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근무 공간의 적정한 온도 유지 등을 통해 냉난방 기기의 전력 소비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매출 원단위 온실가스 배출량의 경우, 물류 차량에 대해서는 목표 (전년도 대비 5% 절감)를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전력 소비측면에서는 다소 증가하였으나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합산액은 2.5%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전력 소비 측면에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원의 임직원들은 온실가스 저감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을 위한 프로세스 내재화를 위해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감축 및 자원 재활용

환경오염 예방 조치를 추진하는 것 또한 중요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하나입니다. 뉴원은 2023년 04월 ESG 경영선언 이후, 환경 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폐기물을 감축하고 재활용을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물류팀 분임조 활동을 통해 『실현 가능성 있는 포장재 사용감축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주문 물품을 유형별 분류하고 포장 Box내 최적화된 배치를 통해 Box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여 포장재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과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을 감소시키기 위해 운송에 필요한 포장재도 회수하여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매출당 포장재 사용량 10% 감축이라는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포장재 사용량을 감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뉴원은 2023년 환경사고발생 건수나 환경법규 위반사항이 없으며,앞으로도 관련 법령을 철저히 준수해 나가겠습니다.

스마트 서비스 지원사업 추진

뉴원은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서비스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출고업무 자동화 시스템(RPA)을 구축하였으며,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RPA를 통해 기존의 단순·반복적인 수작업 업무 처리를 자동화함으로써, 각종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고 업무 처리 속도를 상당부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업무 효율화를 통한 업무시간 단축으로 업무 수행에 필요한 각종 전력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었으며, 관련 서류 작성을 위한 종이 사용 절감 및 종이 문서의 출력과 배포에 소요되는 자원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차후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도입할 예정이며, 더욱 스마트하게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직원의 근무만족도 향상 및 친환경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폐기물 절감을 위한 신사업 추진

뉴원은 납품된 제품이 폐기물로 버려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사업(잉여재고 보관서비스)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장공사 완료 이후에는 공사에 사용되었던 여분의 재고들이 적절히 관리되지 않아 결국에는 폐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뉴원은 ① 마감된 현장의 잉여재고들을 당사 창고에서 제품 상태에 따라 적절히 보관하고 ② 해당 제품 재고 현황을 거래처에 공유함으로써 재활용을 권고하며 ③ 재활용이 어려운 제품들은 뉴원이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잉여재고 보관서비스와 관련된 시스템도 추가로 구축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신사업을 통해 잉여 재고물들이 폐기물로 버려지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고 적용시켜 나감으로써 친환경에 기여하고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ocial

내/외부 고객만족

고용관행 개선

뉴원은 지속적인 사업 성장에 발맞춰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일자리의 질을 개선하고 맞춤교육의 기회를 마련하여 임직원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일자리의 질 개선
뉴원은 임직원과 함께 성장한다는 모토를 재정립하고, 과거 정규직/계약직으로 구성되었던 직제를 정규직 100%로 구성하였습니다. 여성 인재의 채용도 확대하여 아웃바운드, 인바운드 마케팅에 적합한 인력을 적소 배치할 수 있게 되어 양방향에서 지속적인 매출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직무맞춤 교육실시
필수교육뿐만 아니라 직무맞춤 교육을 적극 추진하여 직원의 역량 향상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무맞춤 교육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 실무에 직접 도움이 되는 교육의 시간과 교육훈련비를 전년 대비 14%이상 늘림으로써 직원들의 성장 욕구 충족 및 업무만족도가 증가하였으며, 업무전산화를 통한 업무량 절감, 업무효율성 및 생산성이 증가함으로써, 직원들의 자부심이 더욱 고취되었습니다.

지역사회 공헌

뉴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간의 관계를 강화하기위해 지역사회의 환경보호, 고용ㆍ경제 및 교육ㆍ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시설 지원
2023년 추석, 지역내 장애인 교육시설인 “수봉재활원”에 명절 선물로 온누리 상품권 1백만원 기부에 전체 임직원이 동참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지역내 여러 사회복지시설과 연계,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지속 참여할 것입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
10월 수원시 일자리 박람회에 참여해 뉴원을 지역 청년 구직자들에게 소개하고, 5명의 정규 직원을 신규 채용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역 인재 확보를 위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동참할 계획입니다.

산업안전 및 보건강화

뉴원은 임직원이 건강하고 편안하게 근무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드는 것이 ESG활동의 기반이라는 생각으로 산업안전 규칙을 준수하고, 보건 활동을 강화하여 무사고 일터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임직원의 상해와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안전하면서도 건강한 작업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SO45001 취득과 안전의식 강화
중대재해사고 예방과 선제적 대응을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2023년 4월 국제안전보건경영인증인 ISO45001을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산업안전강화 교육, 소방관리자 교육을 이수하고 안전포스터를 작업 공간에 부착,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강화하였습니다.

재해예방과 치료지원
뉴원은 전기 / 통신 / 소방 기자재 유통업체로서 임직원의 재해 사고는 주로 상품의 운반, 상, 하차 및 적재과정에서 발생하는 근골격 관련 부상 사고입니다.
뉴원은 이러한 재해사고 예방을 위하여 작업현장에서 안전보건준칙 준수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년대비 재해율이 55.6%에서 9.1%로 감소하는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하여 무사고 일터로 한발 다가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한 재해사고 발생시 산재처리 뿐만 아니라 별도의 재해치료기금을 통해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건강복지급여의 일환으로서 2021년도부터 매월 50만원, 연간 600만원의 재해치료기금을 적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에 한해 이루어지고 있는 건강검진을 2024년부터 직원 가족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입니다.

제품안전 및 품질강화

뉴원은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대외 신인도의 개선을 위해 불량품의 구매, 주문 오류, 불량품의 출하를 줄이고 이로인해 발생하는 반품 등 고객의 불편함을 제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관리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습니다.

구매~출하 프로세스 정비 통한 품질 강화
불량품 구매 및 출하, 주문 오류로 인한 반품과 폐기를 개선하기 위해 구매~출하 프로세스를 정비하였습니다. 각 프로세스 단계마다 영업팀, 구매물류팀의 업무를 구체적이면서도 명확하게 규정하여 각 단계마다 모든 팀원들이 책임 의식을 갖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수립하였습니다.

반품 프로세스 재확립을 통한 반품 데이터 관리
반품의 사유를 판매처 요청, 전표 오입력, 구매실수, 공급불량 등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또한, 반품 발생 시 영업팀이 반품 원인을 확인, 전표에 입력 후 반품이 진행되도록 재확립하였습니다. 재확립된 프로세스에 따라 반품 원인을 상시 모니터링, 2023년 사업확장에 따른 취급 품목 증가로 반품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빠르게 확인, 취급품목 소개서를 즉시 개비하고 관리 인원을 추가 채용해 구매~출하 프로세스에서의 확인 작업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Governance

회사 신인도 제고

투명경영 및 ESG실천

뉴원은 2022년 11월 ESG 활동을 준비하여, 2023년1월부터 ESG 경영을 진행해왔습니다. 지난 1년간 주요 추진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반 구축
2023년 1분기는 ESG 경영의 기반구축을 이니셔티브로 하여 ESG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1월에는 기업상황 진단 및 경영진과의 협의를 통해 ESG KPI 정립을 하였고, 2월에는 ESG KPI 목표설정과 목표합의를 하였습니다. 이어서 3월에는 부서 별 활동으로 ESG 추진활동별 실행부서를 지정하여, 추진활동별 년간 활동 계획과 목표 값을 설정하여 ESG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ESG경영 선포
2023년 2분기는 ESG 경영 추진을 대내외에 선포하고 본격적인 ESG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4월에는 ESG경영서약서와 윤리헌장 채택을 선포하였고, 5월부터는 매월 ESG 월간 추진 활동을 점검하였습니다.

활동 점검
2023년 3분기는 ESG 경영 활동 점검을 이니셔티브로 하였습니다. 2023년 상반기 활동실적을 기준으로 재점검하여 부진사항을 개선안을 도출하였고, CSR우수사례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2023년 CSR 우수기업 사례로선정되었습니다.

ESG경영 보고서 발간 및 배포
2023년 4분기는 ESG 경영 활동보고서 발간을 이니셔티브로 하여 ESG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CSR우수사례집이 발간되고, ESG 활동내역을 공유하고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윤리경영

추진 배경
뉴원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과 사회가 요구하는 건전한 윤리적 기대와 가치를 의사결정에 포함하여 사회 관념과 취지에 어울리는 건강하고 정정당당한 조직문화를 위해 윤리 행동 강령을 제정하여 정기적인 윤리 경영 교육을 진행하고 임직원 함께 준수해 나가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준수
뉴원은 2023년 윤리헌장을 선포한 이후, 윤리경영, 협력회사 존중경영의 적극적인 실천을 하고 있으며, 현장실무 중심 윤리경영 실천에 임직원 모두가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윤리 교육
2023년 4월 회사가 지향하는 윤리경영의 목표를 헌장을 명문화하여 직원들에게 교육하였습니다. 또한, 우리의 고객사들에게 이러한 자사의 윤리경영 의지와 활동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거래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윤리적 이슈 예방의 토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를 시작으로 하여, 년2회 윤리 교육을 통한 윤리경영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